건강정보

비타민씨가 풍부한 깔라만시의 효능과 먹는방법,재배방법과 영양성분 정보 알아보기

행복한 새싹이 2021. 12. 16. 23: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타민씨가 풍부한 

깔라만시의 효능과 영양성분 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CC BY-SA 4.0)

깔라만시(Citrus × microcarpa)는 필리핀에서 주로 재배되는 감귤류 혼합물이다. 동남아시아의 필리핀, 보르네오, 수마트라, 술라웨시 섬과 동아시아의 중국 남부, 타이완이 원산지이다. 칼라만시는 필리핀 전통 요리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매우 시고, 다양한 조미료, 음료, 요리, 양념장, 그리고 보존에 사용된다. 칼라만시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요리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칼라만시(Calamansi)는 별도의 속인 포춘 엘라 속에 속하는 금귤 속과 다른 시트러스 속(이 경우 만다린 오렌 지속) 사이의 잡종이다.

 

칼라만시(Carlamansi)는 3-6m까지 자라는 관목 또는 작은 나무이다. 이 식물은 잎잎잎에 날개 모양의 부속물과 흰색 또는 자줏빛 꽃이 특징이다. 칼라만시의 열매는 작고 둥근 석회처럼 생겼으며, 지름은 25~35mm이나 때로는 45mm까지 된다. 가운데 과육과 주스는 귤의 오렌지색이며 익었을 때 매우 얇은 오렌지 껍질이 있다. 각각의 과일은 8개에서 12개의 씨앗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깔라만시 이름의 유래

 

칼라만시(Calamansi)는 타갈로그 칼라만시의 영어 철자로, 필리핀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이름이다. 미국의 일부(특히 플로리다)에서는 칼라만시(calamondin)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필리핀의 미국 시대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타갈로그어 이름인 칼라문딩의 영어화 된 형태이다. 깔라만시의 다른 영어 통칭은 다음과 같다. 필리핀 라임, 칼 라몬 딘 오렌지, 칼라만다린, 골든 라임, 필리핀 레몬, 파나마 오렌지(금귤에도 사용됨), 머스크 오렌지, 쓴땀, 산성 오렌지.

칼라만시는 이전에는 감귤류 미티스 블랑코, C. 마이크로 카파 붕어, C. madurensis Lour로 확인되었으며, 이 모든 종들은 감귤류라고 불렀다. 스윙글의 감귤류 분류 체계는 금귤류를 별도의 속인 포르투 넬라 속("Fortunella")으로 분류하고, 1975년 존 잉그램과 해롤드 E에 의해 이종 교배종 × 시트로포춘넬라미티스("Citrofortunella mitis")라는 이름을 부여했다. 무어는 블랑코의 종명[9]을 따랐지만 1984년에 D. 온노 베이난즈는 번지의 종명인 C. microcarpa (1832년)가 블랑코의 시트러스미티스 (1837년) 보다 앞섰으며, 이로 인해 시트로 포춘 넬라 마이크로 카파가 적절한 이름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10] 계통발생학적 분석에 따르면 금귤 속은 다른 감귤류와 동일한 속에 속하게 되었다. 즉, 이전에 시트로 포춘 엘라(X Citrofortunella)로 명명된 품종을 포함한 잡종도 감귤류에 속한다.

칼라만시는 필리핀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며, 타갈로그어에서는 칼라만시(kalamans in)라고 불리며, 카팜팡안족과 팡가시난족에게는 칼라문딩, 비사야족에게는 리 모니토, 수하 또는 시무 야우(sɪmujaw)라고 불린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리마우 카스 투리, 스리랑카에서는 힌나라로 알려져 있다. 칼라만시는 인도네시아 북부, 중국 남부, 대만에서도 자란다. 필리핀에서는 일 년 내내 볼 수 있으며 보통 익지 않은 녹색 상태로 볼 수 있다.

 

깔라만시 재배


필리핀은 칼라만시의 유일한 주요 생산국이다. 주로 미국, 일본, 대한민국, 캐나다, 홍콩 등으로 수출되는 주스 추출물을 위해 재배된다. 필리핀은 매년 16만에서 19만 미터톤의 칼라만시 주스를 수출한다. 주요 생산지로는 남서부 타갈로그 지방, 중부 루손, 삼보앙가 반도가 있다.필리핀에서 동남아시아, 인도, 하와이, 서인도제도, 중앙아메리카로 퍼져나갔지만, 소규모였다.

아열대 지역과 따뜻한 온대 북아메리카의 일부에서, ×시트로포춘엘라 마이크 로카르 파는 주로 정원의 장식용 식물로 재배되며, 테라스나 파티오에 있는 화분과 컨테이너 정원에서 재배된다. 그 식물은 특히 과일이 있을 때 매력적입니다.

이 식물은 장기간의 추위 및/또는 극심한 추위에 민감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열대, 아열대 및 따뜻한 온대 기후 지역(미국 남동부 해안 평원(USDA 구역 8b - 11), 캘리포니아 일부, 애리조나 남부, 텍사스 남부, 하와이 등)으로 제한된다. 화분에 심어진 식물들은 온실, 온실, 또는 추운 기후 지역의 겨울 동안 실내에 화분으로 들여온다.

영국 내 재배에서 이 식물은 왕립원예학회 정원 공로상[16](2017년 확정)을 받았다.

(CC0 1.0)

 

깔라만시를 활용한 요리, 먹는방법

 

깔라만시 과일은 시고 종종 보존이나 요리에 사용된다. 깔라만시는 음식과 음료의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작은 감귤류 열매를 맺는다. 겉모습과 향기에도 불구하고 과일의 맛은 껍질은 달지만 꽤 시다. 칼라만시 마멀레이드는 오렌지 마멀레이드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 다른 감귤류 과일과 마찬가지로 깔라만시에도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그 과일은 통째로 얼려져서 차, 청량음료, 물, 칵테일 등의 음료에 얼음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즙은 일반적인 페르시아 라임(베어스 라임이라고도 함) 대신 사용될 수 있다. 주스는 과일을 통째로 으깨서 추출하며 레모네이드와 비슷한 맛의 음료를 만든다. 리큐어는 보드카와 설탕과 함께 과일 전체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깔라만시의 영양소

 

생과일 100g에 칼슘은 140mg, 인은 70mg, 철분은 3mg이 들어 있고, 구연산은 2,810mg이 들어 있다. 비타민C 함량도 많다. 전체 과일 100g에 88.8~11.3mg이며, 주스에는 30~31.5mg이 들어 있고, 껍질에는 130~173.9mg이 들어 있다.

 

 

깔라만시 효능

 

  •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 깔라만시에 든 구연산이 젖산을 제거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
  • 숙취해소와 항염효과가 있다.

 

 

 

 

 

 

 

 

 

 

원본 출처:https://en.wikipedia.org/wiki/Calamansi

라이선스: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반응형